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를 통해 유입을 분석하면 헷갈리는 것중 하나가 바로 광고클릭수 와 GA의 세션수의 차이 입니다.

상식적으로는

클릭수 = GA 세션수 이든가 아니면 최소한 비슷

해야 하는데, 실상은 30%에서 심한 경우 2~3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집계방식의 차이라기 하기에는 받아 드리기 힘든 수치입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세션과 클릭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클릭은 특별히 설명할 필요가 없고, 세션은 광고를 통한 유입이라기보다는 ‘ 사용자의 의미 있는 접속’에 더 가깝습니다.

세션: 사용자의 의미 있는 접속수
세션+1의 경우
실제로 세션+1 의 경우는

1 새로운 브라우저로 접속
2 0시 리셋
3 일정시간마다 (이전 액션으로부터 30분 - 설정가능) 등

이며, 이는 사용자수와도 다릅니다. 세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 바랍니다.

※ 세션에 대한 추가 설명: https://brunch.co.kr/@socialmkt/16
세션vs 클릭 차이가 나는 경우

이때 클릭수와 세션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차이가 생깁니다.

1 사용자 1명이 여러번 클릭을 하는 경우 : 클릭+n, 세션+0

2 클릭을 통한 방문 즐겨찾기 차후 즐겨찾기로 방문 : 클릭1, 세션+n

3 클릭후 페이지가 완전한 로드되지 않은채 뒤로가기 클릭 :클릭1, 세션 0

  • 페이지 로드 : 페이지 내의 모든 구성내용이 뜬(?) 경우(세션+1)
  • 페이지 뷰: 페이지 로드 이전에 페이지의 일부가 화면에 보인 경우. 페이지뷰의 경우에는 세션으로 기록되지 않습니다.(세션0)

4 무효클릭

5 클릭을 통한 방문후 상단의 세션+1 의 이벤트가 발생한경우 등

이외에 여러 이유 때문에 세션수와 클릭수는 일치 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는 구글애즈 와 GA를 비교한 내용이지만 어느정도 도움이 될겁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57084?hl=ko

블로그 이미지

blog119.co.kr

듣는 귀,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