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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안녕하세요. GA 데이터 분석을 이용해서 네이버 키워드 광고 설정을 변경하려 합니다.

총 광고 소재는 5개인데, UTM에서 어떻게 각각의 소재를 구별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소스 부분은 naver, 매체부분은 cpc로 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설정하세요.

UTM 태깅은 자유롭게 설정해도 상관없습니다. 전적으로 보기 편하게 나누면 됩니다.

단지 GA 기본설정과 충돌할 수 있으므로 아래 사항은 따르는것이 좋습니다.
UTM을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 이용하려면
  • 소스는 구별하기 쉽게 (naver)
  • 매체는 규칙을 따르고 (cpc)
  • 그 외 사항은 자유롭게 (공란가능) 입력하면 됩니다.

UTM 작성 시 주의사항매체 설정 주의
아래 내용은 주로 실무에서 사용하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구글링으로 확인 요망)

1 매체는 GA 내부의 광고 채널 분류에서 사용되므로 가급적 지켜주세요.
  • 네이버 클릭 광고는 cpc
  • GDN 배너 광고는 banner (혹은 display)
  • 이메일 광고는 email
  • 블로그/페북 등은 referral (또는 social) 등
2 소스는 구별하기 편할 정도만 정리하면 됩니다. (반드시 따르지 않아도 됨)

예) naver, google, daum, naver_blog 등

3 캠페인, term 등은 자유롭게 (공란가능)

매체와 소스를 입력했으면 나머지는 자유롭게 넣고 혹은 공란도 가능합니다. 이중 캠페인은 UTM 작성툴(위 그림참고)에는 마치 필수처럼 *표가 있지만 사실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4 사실 위 내용을 모두 따르지 않고 사용자 마음대로 세팅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GA의 광고 채널 분류 등에서 다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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