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제 : 구글 애널리틱스(GA)와 구글 애드의 UTM 소스/매체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때

(본 포스팅은 조금 난이도가 있습니다)

1 진행상황
  • 구글 애드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
  • 구글애드의 GDN 광고 진행
  • 구글 애드의 모든 광고에 UTM을 직접 설정 (소스: gdn / 매체 : banner)
2 문제발생
  • GA 실시간 > 트레픽 소스 에는 설정한 UTM 소스/매체가 gdn/banner 로 정확히 잡힘
  • GA의 잠재고객 과 통계에서 소스/매체가 google/cpc 로 강제 변경됨

즉, 구글 애드상의 UTM 이 무시되고 통계 부분에서 google/cpc 로 강제로 바뀜.

이 상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 원인과 해결책

애초부터 GA와 구글 애드를 연동하지 않았다면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UTM 정보가 정확히 GA에 집계됩니다. 


따라서 위와같은 오류는 GA와 구글 애드를 연동했기 때문에 생긴 현상입니다.

(리타겟팅 및 정확한 통계를 위해선 연동을 권장합니다)


GA와 구글 애드를 단순히 연결만 하면 디스플레이 광고가 통계에서 google/cpc 로 무조건 바뀌게 됩니다. 


즉, 구글 검색광고와 같은 매체/소스가 되어버립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수동 UTM 우선 적용하도록 세팅을 해주면 됩니다.

(UTM 우선 수동설정)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 연동 시 주의사항:

구글 애드에 UTM 적용했다면, 반드시 GA설정에서 UTM 수동세팅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blog119.co.kr

듣는 귀,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