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보스의 질문&답변에 본사가 직접 답변한 내용을 편집한 내용입니다.

Q.
카페 쪽에 광고를 진행하려하는데,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성과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 오직 카페 측에서만 제시하는 가격밖에 없다보니 무턱대고 입점이 망설여집니다.

다음, 네이버 또는 커뮤니티 같은 카페 입점 가격, 어느 정도가 적정할까요?

A.
정해진 가격이란 없습니다. 일단 적절한 예산 내에서 활성화된 카페를 찾아 집행하면서 판단해야합니다.

카페나 커뮤니티 대부분은 자체적인 가격 규정을 갖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번에 2~3개월을 계약해야 하는 곳도 많습니다.

반면에 성과에 대한 리포트를 해주는 곳도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이 이렇다보니, 처음 집행하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가격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광고피로도 하지만 가격 이외에 광고피로도라는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운 좋게 싸고 성과 좋은 카페를 찾아도 다음 달에도 이정도 매출이 가능할까? 라는 질문이 꾸준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상당수의 광고주가 처음에는 전혀 고려하지 않다가 나중에 난감한 상황에 빠집니다.

다행히 주차대행처럼 꾸준한 구매가 가능한 업종이라면 모를까, 1회성 구매상품 (예. 가상화폐) 업종이 일시적으로 성과가 좋은 카페에 안주하다보면 매출하락은 불 보듯 뻔 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카페 입점광고나 커뮤니티 제휴를 위해서는

1 회원들의 활동이 활발한 카페를 찾아
2 예산 내에서 무리하지 않고 일단 집행
3 성과를 보면서 그 외 카페에 다양한 접촉을 시도 (1~3을 반복)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성과 좋은 카페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몇 번을 반복하다보면 가격이 싸고 비싼 것도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모 주차 대행업체는 수년간 특정 여행카페들과 제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직 가격만으로 카페를 찾는다면 적당한(?) 카페/커뮤니티는 단언컨대 없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blog119.co.kr

듣는 귀,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