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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조금 난이도가 있습니다

더 정확한 전환 분석
리퍼러(referer)는 로그분석을 할 때 출처의 의미로 광고효과 분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매출에 기여한 광고는 UTM 태깅을 하면 정확하게 찾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도 리퍼러를 확인하면 됩니다.

리퍼러는 쉽게 말하면 날 찾아오도록 소개시켜준 사람입니다.

일반적으로 리퍼러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모를 수도 있는 개념이지만, 광고 분석을 통해서 전환데이터를 확인할 때 반드시 거쳐야 (설치 되야) 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GA 등에서 direct 접속에 대한 설명에도 리퍼러를 이해해야 합니다.

(리퍼러를 전송받지 못하는 경우 보통 다이렉트 접속으로 분류됩니다)


(적절한 설정을 하면 좀 더 명확한 전환분석이 가능합니다)


리퍼러유실
문제는 리퍼러를 전송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동시 중간에 별도 사이트를 거치는 경우
2 도착하는 페이지에서 리다이렉션을 한 경우
3 HTTPS에서 HTTP로 이동하는 경우 (단, 구글검색 사이트나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리퍼러 정보를 전송)

프로토콜유형 리퍼러(referer) 전송여부
HTTP  HTTP 전송
HTTP  HTTPS 전송
HTTPS  HTTPS 전송
HTTPS  HTTP 미전송

실무에서는 2 3 이 가장 많이 발생 합니다.

따라서 가장 손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자신의 홈페이지를 HTTPS로 변경하면 리퍼러 정보 유실을 상당수 막을 수 있습니다.

HTTPS로 변경하면 좀더 정확한 전환분석이 가능합니다
※ 리퍼러 referer는 referrer가 맞는 표현이나 초기 리퍼러 정의할 때, referer로 오기함에 기인해서 지금도 referer로 표기함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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