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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블로그에 원하는 정보는 무엇일까요?

리뷰의 효과
아마도 대부분 고객 후기 혹은 리뷰일겁니다.

강남에서 마케터 근무시절, 매 점심시간이면 마케터들도 맛집 블로그를 검색하더군요.(주로 여자분들).

맛은 뻔해도 분위기(인테리어)나 음식 사진(?)을 찾아봅니다. 그것도 일종의 리뷰니까요

또한 체험단 등의 효과는 이미 알려진 바입니다.

이렇듯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에 리뷰라는 소재를 담을 때 매우 좋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필자의 경우, 상단 노출된 포스팅중 리뷰포스팅이 그렇지 않은 포스팅에 비해 몇 배 이상 문의수가 느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당연한 결과입니다)

리뷰는 매우 효과좋은 컨텐츠입니다

적극적인 리뷰 모집
이를 위해서 업체에서는 이벤트, 캐시백등 아낌없는 당근을 제시해서 후기를 유도해야 합니다.

만일 고객 리뷰가 어렵다면 판매자 리뷰 (예컨대 설치사례, 판매사례 등)을 담아도 됩니다.

물론, 키워드와 사진 그리고 스토리는 어느 정도 살을 붙여야 합니다.

(2~3줄 수강후기를 500~1000 자로 부풀리는 것은 항상 있는 업무였습니다)

주의할 것은, 리뷰 포스팅 작성 시 개인 식별 정보(이름, 주소, 연락처)는 반드시 감춰야 합니다. 문제됩니다.

과감하게 리뷰에 비용을 투자해도 바이럴 마케팅관점에서는 남는 장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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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는 귀, 보는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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