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을 진행하다 보면 ‘중복'에 대한 문제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GA4 중복은 다음의 경우를 말함인데
- 유입 방문자(사용자)의 중복
- 전환 (주요 이벤트)의 중복
이 중에서 본 포스팅은 "주요 이벤트의 중복"의 해결에 대한 글입니다.
중복 확인
주요 이벤트의 중복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개별화 분석"에서 중복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자 개별화 분석을 선택하면, 별도의 세팅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표가 만들어 집니다.
여기서 보면 "유효 사용자 ID"가 있는데 이것이 GA4가 사용한 식별자입니다.
유효 사용자 ID = 사용자 ID or 장치 ID
(여기서 장치 ID = 앱 인스턴스 ID or 클라이언트 ID)
다소 의미가 어려울 수 있는데, 이는 사용자를 구별하기 위한 GA의 노력(?) 정도로 해석하면 됩니다.
무튼, 이 표에서 주의 깊게 볼 것은 유효 사용자 ID당 주요 이벤트의 수입니다.
유효 사용자 ID당 1개의 주요 이벤트가 발생했으면 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실제 데이터는 ID당 2개 이상의 주요 이벤트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이 발생한 것입니다. (주요 이벤트의 세팅에 따라 중복은 필연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 개별적인 유효 사용자 ID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중복 이벤트의 이력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중복 해결 방법
이렇게 중복이 발생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중복을 해결할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은 GA4의 관리 섹션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주요 이벤트의 집계방법을 세션당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후, 주요 이벤트 우측에 마우스를 대면, 집계 방식변경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뜨고, 여기서 "집계 방법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후 화면에서, 집계 방법을 "세션당 한번"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방식 없이도 전환(주요 이벤트) 값 중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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