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애널리틱스 4에서 잠재 고객은, 원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단지 적용 시점부터 잠재고객을 분류한 다는 것이, ‘과거'의 데이터를 분류하는 세그먼트와 의미차이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분류한 잠재고객은 Google Ads와 연결하면, 해당 잠재고객을 광고의 리타겟팅 등으로 사용하는 등, 활용도가 매우 넓습니다.
GA4 잠재고객과 구글애즈 모수가 다른 이유
그런데 실제 운영해보면 잠재고객 수와 구글애즈의 모수가 다른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는 GA4 잠재고객은 정의에 의해 수집된 수임에 반해, 구글애즈는 그중에서 "리타게팅이 가능한 모수"이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광고 개인 최적화 환경설정에서, "개인 맞춤 광고"를 OFF 한 사용자는 잠재고객에는 포함되어도, 구글애즈 모수에서는 제외 됩니다.
GA4 잠재고객 | (GA4 와 연결된) 구글애즈 잠재고객 | |
모수의 특징 |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수 | GA4 잠재고객 중에서 리타겟팅이 가능한 수 |
예컨대 Google 신호, 광고 개인화 환경 설정 및 사용자 동의 환경 설정은 모두 타사 쿠키를 리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으므로 하단의 구글 문서를 참고 바랍니다.
잠재고객의 쓰임새
그렇다면 이렇게 제작한 잠재고객은 어디에 사용할까요?
① 대표적으로 이글의 제목처럼 구글애즈와 연결해 리타겟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구글애즈와 GA4를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② 잠재고객 트리거로 만들어,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이벤트 추세 분석
③ 보고서의 필터나 조건으로 사용가능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Why is Remarketing List on Google Ads so different than Audience Size on Google Analytics?
▷ [GA4] Google 애널리틱스와 Google Ads 간 잠재고객 규모 차이
▷ GA4 잠재고객: 개념과 활용 방법 200% 이해하기
▶ GA4 쇼츠 : 마케팅요약
'애널리틱스 >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그 매니저에서 Click Element 사용하지 마세요 (0) | 2024.10.24 |
---|---|
GA4 주요 이벤트 중복제거 (0) | 2024.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