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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송률(이탈률)을 낮춰 매출을 올려보자

by blog119kr 2018. 8. 9.
다음 질문은 아이보스 문의 게시판에 오른 질문으로, 블로그에 맞게 (필자의) 답변을 편집했습니다.

Q.
광고를 보고 유입된 유저들중에 45~65%정도가 아무것도안하고 바로 나가네요...정상인가요?

A.
네 정상입니다.

필드에서는 콘텐츠가 매우 좋을 경우 40%~50%정도를 유지하며, 대부분의 홈페이지는 70%를 넘습니다


이렇게 홈페이지에 유입해서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나가버리는 비율을 이탈률(bounce rate, 혹은 반송률)이라 불리는데 마케터 입장에선 꽤 신경 쓰이는 데이터입니다.

수년전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사는 국내 홈페이지 반송률 평균이 65%가 넘는다는 통계를 낸 적도 있습니다.

이런 반송률은 매출과 직결되는 전환율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당연히 이탈률이 낮을수록 전환율은 높아집니다. (반비례)

Bounce Rate 높이는 방법
몇 가지 방법으로 개선 할 수 있는데 깔끔한 디자인, 알기 쉬운 홈페이지 구조 (혹은 단순화된 사이트맵) 등이 어느 정도 낮추는데 기여합니다.

이탈률 개선방법
임시 방법: 깔끔한 디자인, 한눈에 들어오는 카테고리 등
궁극적 방법: 광고와 매치되는 랜딩페이지, 정보성 콘텐츠, 다양한 구매 후기 및 리타겟팅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광고와 매치되는 랜딩, 그리고 정보 위주의 콘텐츠다양한 리뷰가 좀 더 근본적으로 낮추는데 기여합니다.

물론, 리타겟팅도 반송율을 낮추는데 크게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