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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마케팅

네이버 파워링크 : 키워드와 검색어 차이

by blog119kr 2024. 7. 19.

(부제) keyword vs. query

파워링크에 전환추적을 위한 UTM을 세팅하다보면 키워드와 쿼리를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둘은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간단히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 광고주 세팅 키워드
  • 검색어 : 사용자 입력 검색어

대부분의 경우 키워드 = 검색어 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검색광고의 상품중 “일치검색"에만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즉, “일치검색”외 네이버가 제공하는 
확장검색 / 유사검색
을 이용하면 광고주 세팅 키워드 ≠ 사용자 입력 검색어의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컨대 ‘생일케이크' 이라고 광고를 세팅하면, 유사나 확장검색 타겟팅을 이용할 경우 사용자가 검색창에 ‘생일케익’이라고 입력해도 광고가 노출된다는 뜻 입니다.

 

이때 각각을 UTM에서 {keyword} 와  {query} 매개변수로 추적할 수 있으며, 네이버의 보고서 항목에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입력예시 유사 or 확장 타겟팅 일치 타겟팅
사용자의 입력 = 생일 케익
광고주 세팅 = 생일케이크
{keyword} = 생일케이크
{query} = 생일케익
생일 케익 ≠ 생일케이크 이므로 노출안됨.

사용자와 광고주의 입력의 차이


이러한 확장, 일치 등의 검색기능은 네이버 뿐만아니라 구글 애즈처럼 거의 모든 SA 매체도 당연히 지원하며, 네이버의 검색어 확장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키워드 검색어 (쿼리)
의미 광고주가 파워링크에 직접 세팅한 키워드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
URL 치환 변수 
(UTM에 사용)
{keyword} {query}
UTM 사용 예 &utm_term={keyword}  &utm_term={query}
목적 키워드의 전환 성과 측정 사용자 입력 검색어 확인

 

긴급 뉴스 : 
24년 8월 19일 부터는 네이버 파워링크 확장메뉴가 없어지고 일치(유사검색어)만 동작합니다.
https://searchad.naver.com/popup.html?popupId=6602

 

요컨대, 키워드와 검색어의 구분이 강제됩니다.

 

참고 링크


파워링크 일치(유사검색어) 및 키워드 확장 기능
 네이버 (전환) 추적기능

글쓴이 유튜브채널 : 마케팅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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