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keyword vs. query
파워링크에 전환추적을 위한 UTM을 세팅하다보면 키워드와 쿼리를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둘은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간단히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 광고주 세팅 키워드
- 검색어 : 사용자 입력 검색어
대부분의 경우 키워드 = 검색어 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검색광고의 상품중 “일치검색"에만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즉, “일치검색”외 네이버가 제공하는
확장검색 / 유사검색
을 이용하면 광고주 세팅 키워드 ≠ 사용자 입력 검색어의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컨대 ‘생일케이크' 이라고 광고를 세팅하면, 유사나 확장검색 타겟팅을 이용할 경우 사용자가 검색창에 ‘생일케익’이라고 입력해도 광고가 노출된다는 뜻 입니다.
이때 각각을 UTM에서 {keyword} 와 {query} 매개변수로 추적할 수 있으며, 네이버의 보고서 항목에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입력예시 | 유사 or 확장 타겟팅 | 일치 타겟팅 |
사용자의 입력 = 생일 케익 광고주 세팅 = 생일케이크 |
{keyword} = 생일케이크 {query} = 생일케익 |
생일 케익 ≠ 생일케이크 이므로 노출안됨. |
이러한 확장, 일치 등의 검색기능은 네이버 뿐만아니라 구글 애즈처럼 거의 모든 SA 매체도 당연히 지원하며, 네이버의 검색어 확장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키워드 | 검색어 (쿼리) | |
의미 | 광고주가 파워링크에 직접 세팅한 키워드 |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 |
URL 치환 변수 (UTM에 사용) |
{keyword} | {query} |
UTM 사용 예 | &utm_term={keyword} | &utm_term={query} |
목적 | 키워드의 전환 성과 측정 | 사용자 입력 검색어 확인 |
긴급 뉴스 :
24년 8월 19일 부터는 네이버 파워링크 확장메뉴가 없어지고 일치(유사검색어)만 동작합니다.
https://searchad.naver.com/popup.html?popupId=6602
참고 링크
▷ 파워링크 일치(유사검색어) 및 키워드 확장 기능
▷ 네이버 (전환) 추적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