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마케팅 솔루션 팀에서 2017.11.15 발행한 메일입니다.




안녕하세요. Google 마케팅 솔루션팀입니다.


광고주님께 도움을 드리기 위한 계정 최적화에 대한 안내 메일 드립니다.


내용이 다소 길 수 있으나, 광고주님의 계정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설정들을 정리한 내용이오니 확인하시고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은 적용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

 

처음 광고를 만들고서 새로운 입찰전략에 적응하기 위하여 광고가 최적화 할 수 있는데, 이 기간을 학습기간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보통 처음 광고 시작후 3-4주 간) 예산이나 입찰가 때문에 광고 노출과 클릭이 저하되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고, 최대한 광고 중지, 삭제,예산 혹은 입찰가 감액을 자제 해주시면 더 빠르게 광고가 최적화 됩니다.

 

* 애드워즈 베타 UI 사용가이드 - 유튜브 온라인 세미나


(1) 새 캠페인 생성

애드워즈 캠페인을 시작하거나,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 캠페인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새로운 캠페인을 만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캠페인 아래에는 광고그룹, 타겟팅, 키워드, 광고 등을 모두 포함되고, 캠페인마다 별도의 일일예산을 가지고 성과 비교분석 및 최적화하시기에 용이합니다.


<설정 방법>

  1. 애드워즈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왼쪽에 있는 페이지 메뉴에서 캠페인을 클릭합니다.
  3. 더하기  버튼을 클릭한 다음 새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4. 캠페인 유형을 선택합니다.
  5. 캠페인 목표를 하나 이상 선택합니다. 목표 없이 계속하려면 '목표 사용'을 선택 취소합니다.
  6. 계속을 클릭합니다.
  7. 캠페인 설정을 지정합니다. 각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8.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클릭합니다.

[관련 도움말] 캠페인 설정에 대한 정보

[Youtube 영상]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영상 - 구글 애드워즈 시작하기


(2) 예산 및 입찰가 증액

기본적인 캠페인 설정이 갖추어져있다 해도 의미있는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캠페인 일일 예산이 설정되고 입찰가가 적절한 수준으로 증액되어야 합니다. 예산은 캠페인별로, 입찰가는 광고그룹, 키워드, 타겟팅 별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A) 클릭수 극대화 : 일일 예산 내에서 클릭수 자체를 많이 확보하여 유입을 최대화하는 것이 마케팅의 목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예산 대비 최대한의 클릭이 발생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입찰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클릭수 최대화' 전략을 사용하면, 머신러닝을 통해 시스템 상에서 예산 대비 클릭이 최대한 많이 발생하도록 입찰을 자동으로 최적화합니다.
  • (B) 타겟 검색 페이지 위치 : 검색 광고에서는 광고가 검색 화면 첫 페이지나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워즈에서는 키워드별로 정해진 입찰가나 검색 결과가 있는 것이 아니어서, 어떻게 입찰가를 설정해야 할 지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애드워즈 시스템에서는 타겟 검색페이지 위치 입찰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각 키워드 별로 첫 페이지 혹은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평균 가격을 참고하여 자동으로 입찰가를 증액시키게 됩니다.
  • (C) 향상된 CPC : 단순히 웹사이트로 고객을 유도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회원 가입, 구매 등 최종 단계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이에 적합한 자동 입찰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향상된 CPC는 ‘회원 가입, 구매' 등과 같은 전환 실적이 자동으로 최적화될 수 있도록 설정한 입찰가의 최대 30%까지 증액하는 입찰 전략을 사용합니다.
    [관련 도움말] 자동 입찰 정보

[관련 도움말] 향상된 CPC 입찰기능 정보

[관련 도움말] 입찰가 및 예산 설정하기

[Youtube 영상] 애드워즈 입찰 전략 이해하기


(2-1) 위치 입찰가 조정

광고를 운영할 때, 더 많은 고객이 있거나 혹은 중요한 고객들이 있는 지역에 차별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타겟팅을 한다 하더라도 더 많은 잠재고객이 있는 서울, 경기도 지역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더 중요한 특정 지역들만 선별적으로 입찰가 증액을 하면 해당 지역에 있는 유저에게 광고가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입찰가 조정 소개


(2-2) 광고일정 입찰가 조정


광고를 운영할 때, 실제 매장이 운영되는 시간이나 고객들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더 관심을 가질 만한 시간에 집중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24시간 중 실제 온라인 상에서 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저녁 7~11시 시간대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집중하시는 시간대만 선별적으로 입찰가 증액을 하면 해당 시간대에 광고가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입찰가 조정 소개


(3) 확장형 텍스트 광고 설정 (Implement ETA)

확장형 텍스트 광고는 기존 텍스트 광고를 대체하는 광고이며, 광고 제목이 1줄에서 2줄로 늘어나고 광고 문안에 입력되는 내용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광고 제목이 길어지는 것은 단순히 글자수가 두배로 늘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클릭을 할 수 있는 영역'이 두배로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 안에서, 더 효과적인 광고 문안과 더 늘어난 광고 클릭 영역은 사용자의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017년 1월 31일부터는 기존의 텍스트 광고가 모두 대체되어, ‘+광고' 버튼을 클릭하고, ‘텍스트 광고'를 클릭하면 확장형 텍스트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확장 텍스트 광고 정보


(4) 광고 로테이션 (Ad rotation)

광고 로테이션은 애드워즈에서 검색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둘 다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입니다. 계정에 있는 광고는 한 번에 하나만 게재될 수 있으므로 광고그룹에 여러 개의 광고가 있으면 로테이션 방식이 적용됩니다. '모든 기능'을 선택한 캠페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 로테이션 설정을 사용하면 광고그룹에 있는 광고의 상대적인 게재빈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는 광고 로테이션 설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최적화 : 키워드, 검색어, 기기, 위치 등의 신호를 바탕으로 각 입찰에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광고 최적화가 이루어지는 설정입니다. 최적화 설정에서는 Google의 기계 학습 기술을 바탕으로 광고그룹에서 실적이 가장 우수할 것으로 보이는 광고를 우선적으로 게재합니다.
  • 무제한 로테이션 : 모든 광고를 더 균등하게 광고 입찰에 참여시키지만, 균등 로테이션 기간이 무제한이고 최적화를 적용하지 않는 설정입니다.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이 옵션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광고그룹 내의 광고 노출 비율이 최적화 광고 로테이션 옵션을 사용할 때보다 더 균등해집니다. 그러나 광고마다 품질이 다르고 품질이 광고 게재위치 또는 게재 여부에 영향을 주므로 각 광고의 노출 비율은 똑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광고 로테이션 설정에 대한 정보

[관련 도움말] 광고 로테이션 및 게재빈도 설정 사용하기


(5)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설정

모바일 중심의 시대가 된 요즘, 많은 사람들은 데스크탑 컴퓨터 보다 모바일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모바일이 더 이상 특별함이 아닌 일상이 된 만큼 온라인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접근할 때에도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설정이 필요합니다. 애드워즈에서 간단히 설정할 수 있는 광고 및 광고 확장과 입찰 전략부터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까지 다양한 모바일 최적화 전략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 (A) 모바일 입찰가 조정  : ‘기기’별 입찰가 조정을 실행하면 모바일/컴퓨터/태블릿에 대해 입찰 비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 더 많은 노출을 원하는 경우에는 모바일 입찰가를 증액할 수도 있고, 혹은 반대로 컴퓨터의 높은 평균 입찰가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입찰가를 감액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데스크탑 중심의 캠페인만 운영하셨던 경우라 할 지라도, 모바일 입찰가를 약 5~10%씩 증액하면서 모바일 캠페인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애드워즈] 기기 입찰가 조정 가이드

[관련 도움말] 입찰가 조정 소개


  • (B) 모바일에 유용한 검색 광고 확장 : 모바일에서 검색 광고가 노출될 때는 작은 화면에서 검색 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가 상단에 노출되는 것 뿐만 아니라 화면을 차지하는 공간을 더 늘리면서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광고 확장’을 적용하면, 먼저 품질 평가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 적은 입찰가로도 상단에 게재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광고 확장이 항상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노출이 되는 경우 광고 제목 및 문안에 추가로 사이트링크 또는 전화번호 등의 추가 정보가 게재되어 더 많은 영역을 차지하면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추가 사이트링크 정보 만드는 방법

[관련 도움말] 추가 전화번호 정보 만드는 방법
[관련 영상] 모바일에서 유용한 광고 확장 (추가 전화번호 정보 & 앱 정보)

[관련 영상] 모바일에서 유용한 광고 확장 (추가 사이트링크 정보 & 추가 위치 정보)


  • (C)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점검 : 모바일이 너무나 익숙한 환경이 되었음에도 아직 많은 웹사이트들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그대로 모바일에서 사용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씨가 너무 작거나, 로딩이 느리거나, 버튼을 찾기 힘든 것 등의 다양한 문제들은 단순히 웹사이트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이탈하게 하여 광고 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운영하시는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인지 점검하고, 더욱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로 개선해보세요.

[관련 영상]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의 중요성


(6) 광고확장
  • (A) 추가 전화번호 : ‘추가 전화번호' 광고 확장을 추가로 설정하면, 모바일 또는 데스크탑에서 광고가 노출될 때 설정한 전화번호가 함께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항상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로 설정하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고 클릭이 될 때만 비용이 과금될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 노출되는 경우에는 바로 통화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품질 평가 점수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실상 광고 확장은 선택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필수로 등록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관련 도움말] 추가 전화번호 정보 만드는 방법

[관련 도움말] 추가 전화번호 정보 요구 사항

[Youtube 영상] 모바일에서 유용한 광고 확장 (추가 전화번호 정보 & 앱 정보)

  • (B) 위치 광고확장 : 위치 광고 확장을 사용하면 지도, 매장 주소, 매장까지의 거리를 광고에 게재하여 사용자가 사업장 위치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위치에 관한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 광고 확장을 클릭하거나 탭하면 가장 관련성 높은 비즈니스 정보가 모여 있는 위치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사용자가 쉽게 전화를 걸 수 있도록 전화번호나 통화 버튼을 위치 광고 확장에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위치 광고 확장 정보

[관련 도움말] 위치 광고 확장 사용

  • (C)사이트링크 광고 확장 :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을 이용하면 광고문안 아래에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기본 방문 페이지와 함께 표시되므로, 한 번만 클릭하면 원하는 사이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링크는 Google 검색결과의 상단 및 하단에 게재되는 광고에 표시되며, 캠페인을 만들 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링크 텍스트와 URL은 수정이 가능하며, 광고 확장 탭에서 사이트링크가 포함된 광고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 정보

  • (D) 리뷰정보 광고 확장 : 긍정적인 리뷰를 얻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홍보 방법이며, 고객도 온라인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검색할 때 이러한 리뷰를 보고 싶어 합니다. 추가 리뷰 정보를 이용하면 Google 검색 광고 아래의 추가 텍스트 행에 이러한 호의적인 게시글, 수상 경력 또는 외부 평가 순위를 추가하여 잠재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외부 리뷰를 광고에서 눈에 띄게 표시하기

[관련 도움말] 추가 리뷰 정보의 요건

[관련 도움말] 추가 리뷰 정보 만들기 및 수정

  • (E) 확장 문구(callout) 광고 확장 : 확장 문구는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예: 무료 배송, 연중무휴 고객 서비스)를 홍보하여 텍스트 광고를 개선합니다. 고객은 광고에서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도움말에서는 확장 문구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광고와 함께 확장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 광고 텍스트 외에 2~4개의 확장 문구가 추가로 표시됩니다. 확장 문구가 있는 광고는 Google 검색결과의 상하단에 게재됩니다.

[관련 도움말] 확장 문구 정보

[관련 도움말] 콜아웃 광고 확장 사용

  • (F) 구조화된 스니펫 광고 확장 :구조화된 스니펫은 제품 및 서비스의 특정 사항을 강조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검색에서 텍스트 광고 아래에 헤더(예: '목적지')와 목록(예: '하와이, 코스타리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관련 도움말] 구조화된 스니펫 추가 정보

[관련 도움말] 구조화된 스니펫 광고 확장 사용

[관련 도움말] 구조화된 스니펫의 요건


(7)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타겟팅
  • (A) 디스플레이 타겟팅 추가
    1. 키워드 타겟팅: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단어나 구문을 선택하고 '콘텐츠' 키워드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관련 웹사이트, 앱, 동영상을 타겟팅합니다. 또한 '잠재고객' 키워드 설정을 사용하여 이러한 키워드에 관한 콘텐츠를 찾아보는 관련 잠재고객을 타겟팅합니다.
    2. 주제 타겟팅: 특정 주제와 관련된 여러 페이지에 한 번에 광고를 타겟팅합니다. 주제 타겟팅을 사용하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다양한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에서는 텍스트, 언어, 링크 구조, 페이지 구조 등을 고려하여 웹 콘텐츠를 분석합니다. 그런 다음 각 웹페이지의 중심 주제를 파악하고 광고주가 선택한 주제에 따라 광고를 타겟팅합니다.
    3. 게재위치 타겟팅: 고객이 방문하는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웹사이트 중에서 광고를 게재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타겟팅을 선택하면 Google이 광고를 게재할 관련성 있는 위치를 검색할 때 광고주가 선택한 사이트(선택 게재위치)만 검토합니다. 문맥 타겟팅(자동 게재위치)과 달리 게재위치 타겟팅에는 키워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게재위치는 전체 웹사이트일 수도 있고 사이트의 하위 집합일 수도 있습니다.
    4. 잠재고객 타겟팅: 특정 유형의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웹사이트와 앱을 방문할 때 광고를 게재합니다. 리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거나 동일 관심분야 잠재고객, 구매 의도 잠재고객 또는 유사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하여 이전에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여 비즈니스를 홍보하려면 동일 관심분야 잠재고객을 선택합니다. 광고주가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제품을 조사하는 고객을 찾으려면 구매 의도 잠재고객을 선택합니다. 사이트에 방문할 가능성이 큰 고객이지만 동일 관심분야 잠재고객 또는 구매 의도 잠재고객에 포함되지 않은 관심분야를 가진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맞춤 동일 관심분야 잠재고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타겟팅 설정

[관련 도움말] 게재위치 추가, 수정 및 삭제

[관련 도움말] 잠재고객의 관심분야별 광고 타겟팅 정보

[관련 도움말] 리마케팅 설정에 대한 정보

[Youtube 영상] 디스플레이 타겟팅 이해하기
[Youtube 영상] 애드워즈 리마케팅 시작하기


(8) Google 애널리틱스 연동

웹로그 분석 프로그램인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애드워즈 계정과 연동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시면 Google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애드워즈 계정 내에서 확인 가능할 뿐만 아니라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애드워즈 광고 최적화, 리마케팅 설정, 전환 추적 등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위해서는 애드워즈에서 관리자 액세스 권한을 가진 이메일 주소가, 애널리틱스에서도 수정 권한이 부여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정 방법>

  1.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 후, ‘관리 → 애드워즈 연결’
  2. Google 애드워즈 계정에 로그인 후, ‘톱니바퀴 아이콘 → 계정 설정 → 연결된 계정 → Google 애널리틱스 추가’

[관련 도움말] Google 애널리틱스와 애드워즈 연결하기

[Youtu 영상]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 애널리틱스편


(9) 전환 추적

온라인 광고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사이트 유입을 넘어서 회원가입, 구매 등의 광고 효과가 있는 지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용자들의 특정한 행동을 ‘전환'으로 설정하여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액션을 완료할 때 이를 추적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 완료, 뉴스레터 구독, 버튼 클릭 또는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취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다른 액션을 전환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웹사이트에 전환추적 설정

  • 앱 : 고객이 앱을 설치하거나 구매 등의 인앱 액션을 완료할 때 이를 추적합니다.

모바일 앱 전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설정 방법

[관련 도움말] 전환 추적에 대한 정보

[Youtu 영상] 애드워즈 전환 추적 활용하기

블로그 이미지

blog119.co.kr

듣는 귀,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