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료+막강 로그 분석툴인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를 이용하면서 가장 머리 아픈 것은 아마도 쉽게 익숙해 지지 않는 인터페이스일겁니다.


예를 들어 목표를 구매로 GA상에서 셋팅을 완료하고, (이 과정까지 올 수 있는 분이라면 이미 초보는 아니겠지만 ㅠㅠ) 실제 어떤 경로가 구매에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려면



  • GA> 전환 > 목표 >개요 를 선택하고
  • 목표옵션: [구매]
로 설정하면 아랫부분의 소스/매체에서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네이버가 가장 많이 구매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UTM등을 사용해서 별도의 구분을 하지 않으면 네이버 클릭광고도 organic으로 잡힙니다 ― 여기서는 skip)

여기에서 몇 가지 지표를 더 보기위해 각각의 경로로 확인을 하다보면 꽤나 귀찮게 되는데 이 과정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입니다.

(사실 GA상에서 맞춤설정이나 맞춤보고서를 만들면 되지만 이도 생각보다 귀찮습니다)

아래는 위의 내용을 보고 싶은 부분만 뽑아서 Data Studio로 구현한 화면입니다.


(구매완료 유입과 기타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있게 구성했습니다)


예에서는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5페이지 이상 확인한 전환데이터도 동시에 구현했습니다.

이외에 데이터스튜디오는 사용자 액셀 데이터, 애드워즈 등과 연동이 동시에 가능해서, 마케터에게 매출 전환 분석등 빠른 판단의 지표를 한번에 제공합니다

단, 한번 익숙해지면 GA를 다시 잘 들여다보지 않 는 큰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Data Studio 상에 유입과 전환을 한눈에 볼수 있도록 구성한 화면, 날짜 변경도 가능 - 화면 우측상단)


아! 사용료는? 물론 무료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자 및 현재 국내 Data Studio는 무료로 공급중입니다. 이는 구글 정책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blog119.co.kr

듣는 귀,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