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Q.
저희(치과)가 현재 다른 대행업체에 DDN을 대행하고 있는 상태며 처음 대행을 맡길 때 전체 클릭률을 0.2%까지 올려준다는 조건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카카오 모먼트 출시로 DDN 효율이 많이 떨어졌다고 들었는데 0.2%까지 클릭률이 나오는 건 가능할까요?

A.
대답에 앞서 있을법한 약속 같긴해도 아무래도 광고주와 대행업체가 GDN, DDN 상품을 서로 이해 못한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DDN 배너광고에서 노출은 예상 가능해도 클릭률을 게런티 하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배너광고와 클릭률
상식적으로도 아무리 광고가 노출되었어도, 배너 광고는 고객입장에서 의도하지 않은 광고이기때문에 클릭을 강제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치과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실제 필드에서 병의원의 경우(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배너광고 클릭률은 0.1% 미만이 대부분입니다.
DDN, GDN 상품에서 클릭률에 대한 정보는 해당 광고관리자시스템에서 예상해 주지 않습니다. (실제 운영을 해보면 그 이유를 알게 됩니다.)



이 점이 검색광고와는 다른점인데, 이를 잘 모르기 때문에 위와 같은 클릭률 약속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소재(배너)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잠시라면 모를까, 장기간으로 보면 클릭률은 거의 달라지지 않습니다.

다음카카오광고 와 DDN
또한 모먼트는 모바일 중심 플랫폼이고, DDN 광고와는 약 35%정도 배너가 겹칩니다.

모먼트의 정확한 명칭은 다음카카오광고 이며 그 중 지역 기반의 모먼트광고는 2018.1.23 현재 아직 서비스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론 효율이 떨어질 수는 있지만 아직 체감될 정도는 아닙니다.

게다가 다음카카오광고는 노출이 강화된 (CPM상품존재) 상품이라 기존 상품과는 어느 정도 차별됩니다.

광고주가 알아야 할 배너광고의 특징
마지막으로 알아야 할 것은, GDN, DDN은 전체적인 전환율에는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합니다.

하지만 리타겟팅과 기존의 검색광고가 미치지 못하는 부분까지 좀 더 넓은 영역에 광고함으로서 전환율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합니다.

이런 상품의 특징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blog119.co.kr

듣는 귀,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