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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그분석
  • 부정클릭방지
  • 성과를 확인할 전환스크립트

등등.. 홈페이지를 관리, 광고 성과 분석을 하기위한 많은 프로그램(스크립트)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수가 많아질수록 관리가 복잡하게 되는데 이때 유용한 것이 것이 구글태그관리자

(Google Tage Manager = 구글태그매니저, 이하 GTM)입니다

GTM = 대리인
GTM의 컨샙은 간단히 말해서 일종의 대리인 개념입니다

요컨대, 홈페이지에 대리인 하나만 심어두고 이후 스크립트 변경, 추가 또는 삭제 시 대리인에게만 요청하면 되는 겁니다.

이 단계에서 홈페이지 자체를 손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보안은 구글 로그인 비밀번호만 조심하면 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알면, 양보할 수 없는 장점들
GTM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가장 큰 장점은 홈페이지 유지보수의 간결함입니다.

향후 디자인 변경, 업그레이드시 스크립트는 신경쓸 것이 없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등의 전환추적 코드 설치 등도 간단한 설정만으로 끝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모든 기능이 무료입니다!

특히, 실무적으로는 광고성과 분석을 위해 많은 스크립트와 통계자료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홈페이지를 변경하기는 부담스럽습니다. 이때 GTM이 아주 편리합니다.

알면 알수록 구글태그관리자(GTM)의 매력(?)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약간의 프로그램 능력이 필요하다는 점이지만, 이벤트 설정 등을 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거의 알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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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는 귀, 보는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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